삼합은 세개의 지지가 결합하여
이루어지는 합입니다.
삼합의 종류에는 해묘미(亥卯未),
인오술(寅午戌), 사유축(巳酉丑),
신자진(申子辰) 네 가지가 있습니다.
삼합이 이루어지는 순서를 자세히 보시면 첫 번째 지지에는 생지(生支)가 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인, 신, 사, 해은 목,금,화,수의 사생지 입니다.
생지는 시작을 의미하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두 번째 지지에는 왕지(旺支)가 옵니다.
자, 오, 묘, 유는 수,화,목,금의 사왕지입니다.
왕지는 중간단계이며 중심이되는
글자를 의미 합니다.
마지막 지지에는 고지(庫支)가 옵니다.
진, 술, 축, 미는 토의 오행으로 사고지입니다.
이렇게 삼합은 생-왕-고, 세 지지의 조합입니다. 삼합은 항상 왕지를 중심으로
뭉쳐서 합이 됩니다.
삼합운동을 하게되면 합하게되어 나타나는
기운이 더욱더 강해지게 되는것입니다
인오술 = 화국
신자진 = 수국
해묘미 = 목국
사유축 = 금국 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해묘미(亥卯未)
해묘미 삼합은 합한 후에 목의
기운으로 변합니다.
앞서 삼합은 왕지를 중심으로 뭉친다고 하였는데 해묘미 삼합의 왕지는 묘목(木)입니다.
그래서 왕지의 오행인 목(木)으로
합화하는 것입니다.
해월(亥月)은 겨울이 시작되는 달인데 해월의 중기가 갑목(木)인 이유는 다음 계절인 봄의 목 기운이 이미 해월부터 시작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해월은 겨울이 시작되는 달인 동시에 봄의 기운인 갑목이 생(生)하는 달이기도 합니다.
묘월(卯月)은 봄의 기운인 갑목(木)이 가장 왕(旺)한 계절입니다.
목의 삼합운동의 중심이 되는 글자입니다.
마지막으로 미월(未月)은 여름의 끝에 해당하는 달인 동시에 이전 계절인 봄의 기운이
마침내 끝나는 달입니다.
그래서 미월의 중기가 을목(木)인 것이구요.
즉, 해묘미 조합은 봄의 기운인 목 오행이 시작되고(해월), 가장 왕성하고(묘월), 끝나는(미월) 관계로 이루어져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합의 결과는 왕지의 오행인
목이 되는 것입니다.
지장간을 살펴보아도 전체적으로 목의 기운이 가장 강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인오술(寅午戌)
인오술 삼합의 왕지는 오화(火)입니다.
그래서 합화 후에 화(火) 오행으로 변화합니다.
인월(寅月)은 여름의 기운을 나타내는 천간 병화(丙火)가 시작되는 달입니다.
오월(午月)은 병화(丙火)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달입니다.
오는 인오술 삼합운동의 중심이 되는 글자입니다.
그리고 술월(戌月)은 여름의 기운이
마침내 끝나는 달입니다.
이렇게 인오술 삼합도 여름을 나타내는 화(火)의 기운이 생하고, 왕성하고, 끝나는 달의
조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지장간을 자세히 보면 화기운이
강하다는것을 알수있습니다.
사유축(巳酉丑)
사유축 삼합의 왕지는 유금(酉金)입니다.
그래서 합화 후에 금(金) 오행으로 변화합니다. 사월(巳月)은 가을의 기운을 나타내는 천간 경금(庚金)이 시작되는 달입니다.
유월(酉月)은 경금(庚金)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달입니다.
유금은 사유축 삼합의 중심에
해당하는 글자입니다.
그리고 축월(丑月)은 가을의 기운이 마침내 끝나는 달입니다.
이렇게 사유축 삼합도 가을을 나타내는 금(金)의 기운이 생하고, 왕성하고, 끝나는 달의 조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지장간을 보면 금의 기운이 강하다는 것을 알수있습니다.
신자진(申子辰)
이제 굳이 반복하여 설명하지 않더라도 신자진 삼합의 조합 원리와 합화 오행이 왜 수(水)가 되는지 아실 수 있을 것입니다.
신금은 신자진 삼합의 생지입니다.
신자진의 수국의 삼합의 시작의 글자입니다.
자수는 신자진 삼합의 왕지입니다.
신자진수국의 중심이 되는 글자입니다.
진토는 신자진 삼합의 고지입니다.
신자진 수국을 마무리하는 글자입니다.
고지는 묘에 해당하는 글자를 말합니다.
지장간에서도 수(水)의 기운이
가장 강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반합
삼합의 경우 지지가 두 개만 모여도 합이 성립한다고 보고 이를 반합이라고 합니다.
다만, 반합이 이루어지려면 적어도 왕지는 포합하고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신자진 삼합 중에서 신과 자, 자와 진이 만나면 반합이 성립하지만 신과 진이 만나면 반합이 성립하지 않습니다.